자동차2017. 7. 11. 17:23
르노 클리오 해치백이 국내출시 통할까?

벌써, 2017 중반이 되었는데요. 저는 요즘 신차들 보는 재미에 푹 빠졌네요. G4 렉스턴, 스팅어, 코나가 먼저 출시를 하였고, 곧 출시할 스토닉과 G70 등과 같은 신차들이 속속 출시를 할 예정이에요. 그리고 오늘 소개해 드릴 클리오 역시 르노에서 오랜만이 출시하는 신차에요.

국내에서는 해치백 시장의 판매량이 저조한 상황이에요. i30, 프라이드 해치백 등 수 많은 해치백이 국내시장에서 도전장을 던졌지만, 결국 저조한 판매량을 올렸어요. i30의 경우 최근 아이유와 유인나를 동원하였지만, 시원치 않은 판매량을 다시 맛봤어요. 해치백의 성공 사례라면 거의 유일하게 폭스바겐 골프가 있는데요. 폭스바겐 골프가 서전을 하며 좋은 판매량을 보였어요. 국내에서는 해치백 보다 세단이 잘 팔리는데요. 그 정도로 국내시장에서는해 치백이 안 통한다는 이야기가 되겠네요. 이와는 반대로 유럽에서는 세단보다 해치백이 더욱 인기를 끌고 있어요.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세단이 더욱 익숙하고 이미지가 좋기 때문이 아닐까요? 유럽에서 해치백을 좋아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가성비가 좋기 때문인 것 같아요.

르노삼성은 국내시장에서 외면 받고 있는 해치백 시장에 9월에 도전장을 내밀 예정이에요. 르노삼성에서는 라인업을 확장하고 신규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 소형 해치백 모델인 클리오를 투입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봐요.

클리오 모델은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럽에서는 폭스바겐 골프와 치열한 경쟁을 할 정도로 인지도 있는 모델이에요. 유럽에서 무려 연간 30만대 정도가 팔리는 인기 차량이죠. 클리오는 1990년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글로벌 누적 판매량 1300만대 이상이 핀매가 되면서 유럽 시장에서 11년 동안 소형차 부문 1위를 기록했고, 모든 차종을 포함한 경쟁에서 유럽 올해의 차를 두번이나 수상한 최초의 모델이에요.

르노 클리오 해치백이 국내에 출시가 된다면 "불리하다?"는 인식이 지배하고 있어요. 하지만, 다르게 생각 한다면 "유리하다"라고 생각할 수 있죠. 그 이유는 국내에서는 디젤게이트 사건 이후 폭스바겐 차량 판매금지로 인해서 골프의 판매가 중단되었죠. 골프의 수요를 대처할 국내 해치백 차량이 없기 때문에 그 틈새를 공략을 한다면 좋은 판매량을 올릴 수 있을 것 같고, 거의 유일한 수입 해치백을 생산함으로써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확장하여 더욱 많은 판매량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봐요.

여기에서 관건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국내 판매가격인 것 같은데요. 클리오의 국내 출시 예상가격은 2000만원 초반~2500만원 정도로 예상이 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소형 해치백의 가격이라면 1000만원대에서 시작하는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이 되어야 할 것 같아요. 그 이유는 클리오를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클리오는 가성비 좋은차로 남아야 하기 때문이죠. 르노 클리오의 경우 유럽(프랑스,터키)에서 생산이 되서 수입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요. 국내에서는 터키의 생산 차량이 들어와요. 하지만, 이를 국내에서 생산을 하게 될 경우 가격을 충분히 맞출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을 해봐요.

유럽에서 판매중인 클리오의 파워트레인은 1.2리터 4기통 싱글터보 가솔린 엔진과 DCT 6단 변속기 그리고 전륜구동 방식을 사용하여 최고출력 118마력 / 최대토크 19.4kg.m의 성능을 가지고 있어요. 정지상태에서 100km/h의 가속력을 측정하는 제로백 테스트에서는 9.4초의 스피드를 보유하고 있어요. 복합연비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15~17km/l 정도로 예상을 하고 있어요. 국내에서는 1.6 모델이 출시하겠죠? 클리오는 실용성 높은 자동차로 소형차에도 불구하고 뒷좌석을 폴딩할 경우 웬만한 SUV와 맞먹는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어요. 국내에서 르노삼성 클리오가 얼마나 선전을 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겠네요.

Posted by 블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