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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모형을 가지고 있는 차량은 박스카라는 명칭이 붙는데요. 박스카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차량은 일본 자동차인 닛산 큐브가 될 것 같아요. 큐브는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요. 특히, 연예인 이효리씨의 에마이기도 했죠. 큐브의 판매량에 힘입어, 국내에서도 비슷한 모형의 경차 박스카를 만들었어요. 그 자동차는 바로 기아자동차 레이에요. 국내에서 출시한 첫번째 박스카는 아닌데요. 국내에서는 현대 아토스가 첫번째 차량이라고 할 수 있어요. 레이는 그럼 두번째가 되겠네요. 레이는 RAY라는 귀여운 이름과 어울리는 경차 모델이죠.
하지만, 경차라고 무시한다면, 큰일나요. 레이는 경쟁 경차중에서 가장 큰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어요. 그럼에도 경차의 혜택이라는 혜택을 다 가지고 있으니 실용성이 높을 뿐만아니라 경제적이죠. 그래서 레이는 중고차 가격도 어느정도 선방하고 있어요.
기아 레이로 나오지만, 레이의 생산은 동희오토라는 회사에서 완성차를 만들고 있어요. 동희오토는 서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레이 뿐만아니라 모닝도 만들고 있는 경차 전용 회사라고 보면 되겠네요. 기아에서 만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차가 작다보니, 차를 팔아도 이익이 많이 남지 않아요. 그러다 보니 인권비가 비교적 저렴한 곳을 선택해야 했고, 그래서 동희오토에게 경차 생산을 맡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레이가 경차임에도 공간이 넓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로는 경차 사이즈에도 규정이 있는데요. 그 범위를 넘게 되면, 경차가 아닌게 되기 때문에 레이는 경차 사이즈에서 최대한 크게 만들었다고 보시면 이해하시기 편하겠네요. 그런 이유로 다른 경차에 비해서 차체가 상당히 큰 것을 알 수 있어요. 레이의 차량 크기 제원을 살펴보면, 전장 3595mm, 전폭 1595mm, 전고 1700mm, 휠베이스 2520mm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요. 차량의 높이를 말하는 전고가 1700mm인데요. 이는 기아차의 주력SUV 쏘렌토 보다 더 높은 크기를 가지고 있다고 봐도 될 만큼 작지만 높아요. 그래서 레이를 검색해 보면, 자동차가 누워있는 사진들이 많이 있네요. 아 피곤해! 이런 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이런 사진들을 과속 중 핸들 조작 실수로 벌어진 아주 드문 일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천천히 운전하시는 분들에게는 일어나기 힘들겠죠.
레이의 디자인은 어떤가요? 개인적으로 귀여운 녀석이라는 표현을 하고 싶네요. 박스카 모형을 가지고 있어서 특출나게 멋있지는 않지만, 무언가 아기자기한 것이 인상적이에요. 레이를 구입하는 사람들 중에서 데칼을 하시는 분들을 많이 봤는데요. 데칼 역시 귀여운 곰이나 카카오프랜즈 등등 전체적으로 귀여운 데칼을 많이 하는 것 같아요. 그만큼 귀여운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만들어 졌네요. 레이 동승석 뒤에 있는 도어의 경우 슬라이딩 방식의 도어를 사용하고 있어요. 이 도어로 인해, 좁은 곳에서도 차에서 쉽게 내릴 수 있으며, 큰 짐을 적재하는 것도 가능하니 편하겠네요.
실내 인테리어는 경쟁 차량인 모닝과 스파크 보다 월등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경차의 특성상 저렴한 소재의 느낌은 나지만, 나름 깔끔하게 구성이 되어 있고, 높은 차체 때문에 좋은 개방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납공간도 이곳저곳 많이 만들어서 수납에도 유리하며, 5인승 차량으로 2열 6:4분할이 가능하며, 2열 폴딩이 가능하니 큰 짐을 적재하기도 유리하죠. 그래서 인지, 사업용차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즘 경차에도 많은 안전사양들이 적용되어 나오는데요. 레이에도 좋은 안전사양들이 많이 있어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BAS 시스템과 운전석 그리고 동승석 에어백은 기본 앞좌석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까지 적용되었어요. 뿐만아니라 차량의 불안정한 상황에 차체 자세 제어장치와 속도 감응형 전종식 파워 스티어링휠을 통합적으로 제어함하고 있어요. 그리고 높은 차체에서 주는 불안한 자세를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시켜주는 VSM 시스템을 적용하였어요. 또한, 차체 보광 설계를 통해 조금 더 단단해 졌고, 코너링 시 차량의 기울림을 최소화 해주는 ROM 시스템도 적용되어 보다 안전한 운행을 돕고 있어요.
레이에서 성능을 업그레이드 한 레이 터보 모델의 파워트레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0리터(998cc) 3기통 싱글터보 가솔린 엔진과 CVT 변속기 그리고 전륜구동 방식을 사용하여 최고출력 106마력 / 최대토크 14.0kg.m의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기본 모델이 최고출력 78마력 / 최대토크 9.6kg.m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높은 수준의 터보 모델이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복합연비는 13.2~13.9km/l의 연료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큰 차체에 3기통의 작은 엔진이 들어가기 때문에 연료 효율이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실용성 면에서는 갑인 것 같습니다.
레이에는 5가지 트림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벤 1163만원 부터 시작이 되고, 5인승 디럭스는 1281만원부터 시작이 됩니다. 그리고 바이퓨얼LPG는 1664만원부터 시작이 되고, 가솔린 터보TCI는 1534만원 부터 시작이 되고 있어요. 다른 경차에 비해서 싼 가격으로 구매층을 유혹하고 있는데요. 뿐만아니라 경차의 특혜인 바로 혜택을 놓칠 수 없죠.
레이는 경차혜택을 모조리 다 받습니다. 경차의 혜택으로는 도심 혼잡통행료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할인, 공영주차장 주차료 50%할인, 차량 등록세 면제 뿐만아니라, 년간 자동차세가 저렴하고, 유류비 지원 혜택이라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고 있어요. 매우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레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레이의 후속 모델이 언제 쯤 출시가 될지 궁금합니다. 레이 풀체인지 모델이 나오면 정말 많이 팔릴 것 같은데요. 하루 빨리 레이 후속의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렌더링이라도.. 이 글이 차량을 구입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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