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2020. 3. 27. 01:49

소형 SUV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기아자동차에서는 그동안 보기 힘들었던 소형 SUV 라인업을 공개하고 있는데요. 니로를 시작으로 스토닉과 토스까지 소형 SUV 라인업을 완성시키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아자동차의 스토닉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대한 리뷰이며, 가격표도 첨부해 놓겠습니다.

소형 SUV는 쌍용자동차의 티볼리가 국내에서 가장 처음으로 인기 있던 모델이었는데요. 쌍용자동차의 티볼리 모델은 소형 SUV의 인기를 모두 흡수하고 있었고, 그로 인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는 소형 SUV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래서 출시된 모델은 코나와 스토닉이었습니다. 코나와 스토닉은 초반 판매량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후속으로 나오는 셀토스, 트레일 블레이져, XM3 모델과 경쟁을 펼치고 있어 판매량이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스토닉은 기아자동차의 명차인 프라이드와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형 프라이드와 비슷한 느낌의 디자인과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라이드 플랫폼을 공유한다고 해서 나쁜 차가 아닙니다. 플랫폼을 공유하는 기술은 대단한 기술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플랫폼을 공유하게 된다면, 자동차 회사에서 자금을 줄일 수 있고, 그 자금은 가격 경쟁력으로 이어져 소비자에게 부담이 덜 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스토닉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닉의 장점

첫 번째, 연료 효율성이 좋다.

스토닉은 SUV 차량이지만, 경제성이 뛰어납니다. 특히, 복합연비가 SUV 모델에도 불구하고 17km/l의 연료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주행성능이 생각보다 좋다.

스토닉은 가벼운 차체와 작은 사이즈로 인해 마치 승용차를 운전하는 듯한 느낌으로 운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스토닉은 무난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소형 SUV 공격적이고 개성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지만, 스토닉은 무난한 느낌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서 호불호가 적은 것 같습니다.

네 번째, 가격 경쟁력이 좋다.

스토닉 디젤 모델의 경우 가격이 다소 높은 느낌이지만, 가솔린 모델을 출시하면서 가격적인 부분에서 경쟁력이 좋아졌습니다.

스토닉의 단점

첫 번째, 각종 고급사양이 빠진 것이 아쉽네요.

다른 소형 SUV 모델의 경우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첨단 사양들을 대거 투입하였지만, 스토닉에는 고급사양들이 빠진 것이 아쉽습니다. 물론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는 조금 더 좋은 고급사양이 추가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 고속 안전성이 아쉽다.

스토닉의 경우 0~100km/h에서는 무리 없이 주행을 즐길 수 있지만, 고속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드라이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 노면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소음도 약간 실내로 들어옵니다. 물론, 안전하게 정속 주행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큰 단점이 될 수 없겠습니다.

세 번째, 실내 재질이 안 좋다.

가격적인 부분이 저렴한 소형 SUV 모델이다 보니, 실내 고급감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는 가격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가격을 조금 올리더라도 이런 부분이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네 번째, 경쟁차종이 너무 많아졌다.

경쟁 모델로는 코나, 셀토스, 트레일블레이저, XM3 등등 강력한 모델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 차종이 많아 판매량이 저조하게 된 것 같습니다. 스토닉은 국내 판매량은 저조하지만, 해외에서는 잘 팔리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과 같은 곳에서는 스토닉이 잘 팔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토닉은 페이스리프트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리프트 된 스토닉은 더욱 좋은 판매량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토닉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봤는데요. 이 외에도 많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자동차에 장점과 단점이 없는 자동차는 없을 것 같네요. 그럼 이제 가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 스토닉의 판매 가격은 1584만 원~2111만 원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자세한 가격은 아래의 스토닉 가격표를 참고해주세요.

2019 스토닉 가격표 2020년 2월.pdf
0.48MB
2019 스토닉 카탈로그 2020년 2월.pdf
6.04MB

 

지금까지 기아자동차의 소형 SUV 스토닉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Posted by 블레오